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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체사들이 꼭 알아야 할 정보! 크롬 광고 필터링이란?
    Ad Tech Stories 2019. 7. 11. 16:14

    2018년 2월 15일 구글에서 Coalition for Better Ads 협회에서 지정한 Better Ads Standards를 따르지 않는 광고를 적용하는 사이트의 모든 광고를 크롬에서 차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자체적으로 브라우저에서 광고를 필터링 한 사례는 몇몇 브라우저들이 있었으나, 글로벌 점유율 69%에 근접하는 크롬 브라우저에 광고 필터링 기능 넣는다고 발표하였기에 더욱 더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국내 웹 브라우저 사용 현황 출처 Source : Korea Html5

     

    2018년 크롬 광고 필터링을 시작했던 당시에는 북미 및 유럽지역에서만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시간 2019년 7월 9일부로 전세계적으로 크롬 광고 필터링이 적용이 되면서, 국내에 있는 모든 광고 산업 관련사 및 매체사에서 크롬 광고 필터링에 대해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구글 크롬 점유율은 50%가 넘는 관계로, 광고주와 매체사의 광고에 큰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크롬 광고 필터링이 무엇이고, 매체사 입장에서 이를 대처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크롬 광고 필터링이란?

     

    Better Ads Standard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광고를 게시하는 웹사이트의 모든 광고 송출을 크롬 브라우저에서 차단하는 필터링 기능을 의미합니다. 크롬 광고 필터링이 진행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A. 익스플로러 등 모든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서 광고가 차단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로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서만 광고가 차단됩니다.

     

    B. 모든 광고가 허용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Better Ads Standard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광고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C. 구글에서 웹사이트의 몇몇 페이지를 샘플로 검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광고 경험 검토 상태를 '검토되지 않음', '통과', '실패', '검토 대기중' 4개 기준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실패' 상태 일 경우 크롬 광고 필터링 대상 웹사이트가 됩니다.

     

    D. Better Ads Standard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광고가 들어갔다고 하더라도, 즉시 크롬브라우저에서 모든 광고 송출이 차단되어지지 않습니다. 구글에서 '실패' 상태로 검토 결과를 내린 후 부터 30일 간의 유예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검토 결과는 이메일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된 사이트 소유자에게 전달됩니다. 유예기간 동안 구글에서 판단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간주되는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예기간 이후에도 관련 내용이 개선되어지지 않을 경우부터 모든 광고 송출 차단이 진행됩니다.

     

    E. 1년 이내 '실패' 상태 수가 많아 질 수록 유예기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년 내 실패 상태가 1회이면 유예기간 30일, 2회이면 7일, 3회 혹은 그 이상일 경우 즉시 크롬 광고 필터링이 진행됩니다.

     


    2. Better Ads Standard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광고는 무엇인가?

    크롬 광고 필터링 대상이 되는 Better Ads Standard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광고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alition for Better Ads 에 접속하여 적합하지 않은 광고 포맷을 한번에 영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A. 데스크탑 / PC 광고

    1. 팝업광고

    2. 볼륨이 켜진 상태로 자동 재생돼는 비디오 광고

    3. 페이지를 보기 전 카운트다운을 통해 강제로 광고 시청을 유도하는 광고

    4. 부착형 광고 (정확한 정보는 아니나, 해외에서는 970*250, 580*400 사이즈 정도로 유추하고 있습니다)

     

    B. 모바일

    1. 팝업광고

    2. 페이지를 보기 전 카운트다운을 통해 강제로 광고 시청을 유도하는 광고

    3. 모바일 기기 세로길이 30%이상을 차지하는 광고

    4. 반짝거리는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광고

    5. 볼륨이 켜진 상태로 자동 재생돼는 광고

    6. 컨텐츠 소비 도중 카운트다운을 통해 강제로 광고 시청을 유도하는 광고

    7. 유저가 스와이프를 하여 강제로 광고를 보면서 넘겨야 하는 광고

    8. 부착형 광고

     

    참고로 구글에서 추천하는 광고 포맷과 추천하지 않는 광고 포맷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ThinkwithGoogle

     


    3. 구글 크롬 필터링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서치콘솔에 웹사이트 추가 합니다.

    2. 광고 경험 보고서를 확인 합니다.

    광고 환경 검토 성공시

    2-A. 검토상태가 '검토되지 않음' 혹은 '성공' 이면 추가로 해야하는 것은 없습니다.

    2-B. 검토상태가 '실패'일 경우 광고 경험 보고서를 확인하고, 사이트 디자인 문제 또는 광고 소재 문제 등에서 문제를 확인합니다. 그 후 위의 Better Ads Standard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광고를 찾아 조치를 취합니다. 문제 해결 방법은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만약 뉴스레터 구독 등 광고와 관련 없는 팝업 등이 광고로 잘못 인식되고 있다면, 링크를 통해서 해결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전수 조사가 아닌 샘플 기반의 조사기에 오류가 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4. 구글 크롬 필터링에 걸려 모든 광고가 차단될 경우 어떻게 되는가?

    애드센스 및 구글 관련 네트워크에서 제공되는 광고는 전부 차단되며, 국내에서만 제공되는 광고의 경우 차단되지 않는 광고도 있으나 상당히 많은 부분의 광고가 보여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필터링 실험 가능 옵션 활용은 PC만 가능하므로 PC로 한정하여 보여드립니다.

     

    다만 다음 예시는 사이트 중 하나 일뿐, 사이트마다 어떤 광고가 차단될지의 여부는 각각 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필터링에서 광고로 인지하고 차단하는 태그 리스트는 다른 애드블로커에서 활용하는 리스트와 같은 것을 활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시에서 보여지는 광고는 저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컨텐츠 내용 및 관련 유추가 가능한 내용을전부 지웠음에 양해부탁드립니다.

     

    광고 필터링 이전(PC)

     

     

     

    광고 필터링 이후(PC)

     

     


    5. 구글 크롬 필터링 관련 추가로 지켜봐야 할 사항

    1. Coalition for Better Ads 협회 주요 구성원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IAB, 뉴스미디어얼라이언스, 유니레버 등이 있으며, 위의 회사들도 구글의 크롬 필터링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는 Coalition for Better Ads 소속이지만 아직 에지(Edge)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browser)에는 광고필터링 기능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추후 광고 필터링 제공 가능성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는 크로미움 기반 에지를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다만, 크로미움 소스 및 필터링 기능과 에지와의 연관성은 아직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3. 구글에서 제공하는 크로미움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만든 모바일 웹 브라우저 중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구글 크롬 필터링과 어떤 연관성을 띄게 될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희 티피엠엔은 미디어의 광고 수익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애드테크(AdTech) 회사입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온라인 마케팅 시장 및 기술 변화 속에서 글로벌 트렌드와 시장 기회를 탐색하고, 언뜻 관련이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수익 창출 매커니즘을 제공하기 위한 역량 기반과 시스템 구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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